갈악마케팅tip/구글

Google Ads (구글애즈) - 광고 유형 1: 디스플레이 광고

송갈악 2021. 3. 31. 16:39
728x90

안녕하세요, 송갈악입니다!

오늘은 구글애즈에 관하여 간단히 설명을 시작하려합니다.

 

구글애즈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광고 서비스로, 원하는 위치에 , 원하는 사용자에게 나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이에요

 

아래 이미지에 보이는 구글광고와 같은 형식의 이미지를 보신 적이 있나요?

 

아마 인터넷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다들 자주 확인하실 수 있는 광고일 거에요.

 

이 광고는 디스플레이 광고 또는 GDN (Google Display Network)이라고 불리는 형태로,

다양한 사이즈로 많은 사이트에 노출되기 때문에 비용에 비해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게해주는 광고 형식이에요.

2가지 형태의 반응형 광고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를 설정하는 방식은 또 맞춤형반응형,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각각 형식의 차이점과 세팅 방법에 대해 정리를 해볼게요!

 

 

 


  • 맞춤 디스플레이 광고 (배너 광고)

구글의 맞춤 디스플레이 광고는 사람들이 흔히 배너 광고라고도 부르더라고요.


설정을 위해서는 먼저 광고를 클릭하면 이동될 랜딩페이지의 URL을 넣고, 디자인된 배너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끝!


배너 이미지로는 150KB이하의 JPG, PNG, 그리고 30초 이하의 GIF 형식의 광고 파일만 업로드가 가능해요.

 

Google Ads 고객센터: 광고 크기 안내

배너광고의 크기는 정사각형, 직사각형, 스카이스크래퍼, 리더보드 등 여러 형식이 있어요.

때문에 다양한 기기와 사이트에서 광고를 노출시키고 싶다면 최대한 많은 사이즈로 생성해주는 것이 좋겠지요!

 

또한, 특정 지역에서만 표시되는 광고크기도 있으니 해외를 타겟하는 광고라면 구글애즈의 고객센터 사이트에서 더 세부적인 안내를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이런 배너형식의 디스플레이 광고는 장점과 단점이 있어요.

 

먼저 장점으로는, 원하는 이미지의 형식과 디자인을 깔끔하게 통일시켜서 생성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글씨의 폰트, 배경 색상 등 원하는 요소들을 다 지정하여 디자인하면 훨씬 깔끔하겠지요. 

 

다만 모든 사이즈에 맞는 광고이미지를 생성하기에는 시간과 노력이 더 필요하다는 점은 배너광고의 큰 단점이에요.

 

저는 광고를 할 때마다 모든 사이즈의 광고를 매번 만들 수 없기 때문에 각 크기 형식마다 2~3개만 디자인을 요청하기도 했어요.

 

 

 

 

 

 


  •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두 번째 디스플레이 광고의 형식으로는 반응형이 있는데요, 이 형식은 광고에 필요한 애셋만 넣으면 구글이 자동으로 광고를 생성하여 게재하는 방식이에요.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설정 화면

 

이 "애셋"이라는 것에는 여러가지가 필요해요.

 

  1. 랜딩페이지
    배너광고와 마찬가지로 광고의 랜딩 URL은 필수에요!
  2. 이미지 및 로고
    광고소재로 사용될 이미지와 로고가 필요해요.
    배너 형식과는 달리 두 가지 사이즈만 첨부할 수 있는데요, 이미지1.91:1 비율과 1:1 비율, 로고4:1 비율과 1:1 비율로 추가해주셔야 해요.
  3. 영상
    선택사항이지만 유튜브에 업로드된 영상의 링크를 추가하면 해당 영상을 광고로 사용할 수도 있어요.
  4. 광고 제목
    제목은 공백 포함 30자로 총 다섯 개까지 작성이 가능해요.다만 한국어나 일어의 경우 한 글자가 2byte로 인식되니 더 짧게 작성을 해주셔야해요.
  5. 광고 설명
    설명 부분은 광고 제목에 보충되는 내용을 적어주실 수 있어요. 이 부분은 90자까지 작성 가능하며, 마찬가지로 한국어와 일어는 한 글자가 2byte로 인식된다는 부분을 참고하여 작성해주세요.
  6. 비즈니스 명
    마지막 칸에는 단순히 광고하고자 하는 회사 또는 브랜드명을 25자 내로 작성하여 추가해주시면 돼요.

 

이렇게 모든 사항들을 작성하면 구글애즈가 자동적으로 애셋들을 배치하여 광고를 노출시키게 돼요.

 

위 이미지는 지난 여름에 와플대학이라는 와플 프랜차이즈 업체 광고를 진행하며 만들었던 광고의 예시 이미지에요.

자동으로 생성되는 광고인데도 꽤 깔끔하지 않나요?

 

만약 이미지를 배너크기대로 모두 디자인하기 어려운 환경이라면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가 가장 적합한 형식이에요.

가장 빠르고 쉽게 여러 형태로 자동제작 되기 때문에 맞춤형 디스플레이 광고보다는 더 다양한 위치에, 더 많이 노출 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어요.

단점이라면 애셋을 여러 개 넣었을 때, 어떤 이미지와 어떤 문구가 매칭될 지 알 수 없다는 점이에요.

따라서 특정 문구와 이미지가 한 개의 광고에 보여지길 원한다면, 해당 애셋만 업로드하여 광고를 따로따로 생성해주셔야해요.

 


오늘은 이렇게 구글애즈의 디스플레이 광고 형태에 관하여 간단한 설명을 해보았는데요,

디스플레이 광고라는 컨셉을 이해하시는데에 어느정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저는 구글 검색광고에 관한 내용의 다음 글로 돌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