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Ads - 광고 캠페인 관리하기
안녕하세요, 송갈악입니다.
최근 한참 바빴다가 오랜만에 다시 글을 쓰네요.
오늘은 구글애즈의 간단한 광고 관리방법에 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이 부분은 지난 구글의 전반적 구조에 이어,
구글 광고를 생성한 후, 어떤 부분을 어떻게 봐야할 지에 대해 힌트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구글 광고의 구조에 관해 먼저 알고 싶으시다면, 지난 글을 확인해주세요!
구글 광고 관리방법
어떤 광고든 한 번 세팅하고 끝! 했으면 좋겠지만 지속적인 효율을 위해 모니터링은 필수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구글 광고 모니터링 할 떄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부분을 간단히 설명해보려 해요.
1. Google Ads 계정 접속
구글 애즈에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어요.
화면의 주요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 이미지 내의 번호 표시와 함께 확인해주세요!)
① 구글 계정 선택 - 모니터링을 하고자 하는 계정을 선택
② 캠페인 선택 - 선택된 캠페인에 대한 데이터를 ④번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선택하지 않을 시 모든 캠페인을 통합한 데이터 확인 가능
③ 기간 선택 - 데이터를 확인하고자 하는 기간을 맞추는 부분
④ 개요 - 설정된 기간 동안, 선택된 캠페인에서의 데이터를 그래프로 한 눈에 확인 가능
해당 화면에서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각 계정의 요약된 개요를 한 눈에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2. 캠페인 탭
캠페인 탭을 선택하시면 생성되었던 모든 캠페인의 일일예산과 지출된 비용 등의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⑤ 필터 - 캠페인의 상태, 실적, 전환 수 등에 따른 필터를 적용하여 확인 가능
3. 광고그룹 탭
광고그룹 탭을 선택하시면, 선택된 캠페인 아래에 생성된 모든 광고 그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캠페인 탭과 같이 ⑤번의 필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4. 광고 및 확장 탭
광고 및 확장 탭을 클릭하시면, 광고그룹 아래에 생성된 모든 광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캠페인 탭과 같이 ⑤번의 필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5. 키워드 탭
키워드는 확장검색, 구문검색, 일치검색으로 나뉩니다.
확장검색 - 키워드와 관련이 있는 모든 검색어에 광고가 게재될 수 있습니다.
구문검색 - 키워드의 의미를 포함하는 검색어에 광고가 게재될 수 있습니다.
일치검색 - 키워드와 동일한 의미를 갖는 검색어에 광고가 게재될 수 있습니다.
구글 고객센터 안내 참고 -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7478529?hl=ko
A. 제외 키워드
키워드 탭 하단에 “제외 키워드”를 선택하시면, 광고 게재가 차단된 키워드를 볼 수 있습니다.
특정 단어나 구문을 제외 키워드로 등록하면,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용자에게는 광고가 게재되지 않습니다.
구글 고객센터 안내 참고 -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105671?hl=ko
B. 검색어
키워드 탭 하단에 “검색어”를 선택하시면,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보고서는 다수의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의 목록으로, 어떤 검색어에 의해 광고가 게재되는지를 보여줍니다.
키워드 검색 유형에 따라 보고서에 나타난 검색어가 광고주의 키워드 목록과 다를 수 있습니다.
구글 고객센터 안내 참고 -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2472708?hl=ko
6. 잠재고객 탭
잠재고객 탭을 선택하시면, 선택된 광고그룹에 대한 사용자 타겟 설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은 사용자의 관심사를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이며,
인구통계는 사용자의 나이, 성별, 가구 소득 등을 타겟하여 설정 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7. 게재위치 탭 (디스플레이 광고)
디스플레이 캠페인의 경우, 게재위치 탭에서 광고가 노출될 사이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광고가 게재된 위치”를 클릭하면, 실제 광고가 노출된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노출되지 않기원하는 사이트가 있다면, 해당 게재위치를 선택하여 “수정” 버튼을 눌러 제외시키거나,
하단에 “제외 게재위치 및 카테고리”를 들어가서 직접 사이트를 제외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8. 주제 탭 (디스플레이 광고)
디스플레이 캠페인의 경우, 주제 탭을 선택하시면, 광고가 게재될 사이트의 주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관심을 보이는 주제를 파악하고, 그 주제에 대한 웹사이트 페이지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하단 "제외 게재위치 및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광고가 게재되지 않도록 설정할 사이트의 주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9. 기기 탭
마지막으로 기기 탭을 선택하시면, 해당 캠페인에 있는 광고가 어떤 기기에 노출될 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 기기에는 노출하고 싶지 않을 경우, "입찰가 조정"에서 100% 감액을 해주시면 되고,
어느 기기에는 더 광고를 노출 하고자 하신다면 그에 따라 비율을 증액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간만에 구글 광고에 대한 정리를 해보았어요.
간단한 정리지만 구글 광고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
또는 어디서부터 광고를 봐야 할 지 막막하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그럼 저는 다음 글도 얼른 준비하여 돌아오겠습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