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악마케팅tip/구글

Google Ads - 광고 캠페인 관리하기

송갈악 2021. 10. 28. 13:42
728x90

안녕하세요, 송갈악입니다.

최근 한참 바빴다가 오랜만에 다시 글을 쓰네요.

 

오늘은 구글애즈의 간단한 광고 관리방법에 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이 부분은 지난 구글의 전반적 구조에 이어,

구글 광고를 생성한 후, 어떤 부분을 어떻게 봐야할 지에 대해 힌트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구글 광고의 구조에 관해 먼저 알고 싶으시다면, 지난 글을 확인해주세요!

 

구글 광고, Google Ads (구글애즈)의 이해

안녕하세요, 송갈악입니다! 이전 글에서 구글애즈의 검색 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에 대해서 설명을 하였으니 오늘은 구글애즈의 전체적인 틀을 짚어보며 정리하고자 합니다. 이 내용은 회사에

garakson.tistory.com

 


구글 광고 관리방법

어떤 광고든 한 번 세팅하고 끝! 했으면 좋겠지만 지속적인 효율을 위해 모니터링은 필수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구글 광고 모니터링 할 떄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부분을 간단히 설명해보려 해요. 

 

1. Google Ads 계정 접속

구글애즈 계정 접속 화면 

구글 애즈에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어요.

화면의 주요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 이미지 내의 번호 표시와 함께 확인해주세요!)

 

① 구글 계정 선택 - 모니터링을 하고자 하는 계정을 선택

② 캠페인 선택 - 선택된 캠페인에 대한 데이터를 ④번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선택하지 않을 시 모든 캠페인을 통합한 데이터 확인 가능

③ 기간 선택 - 데이터를 확인하고자 하는 기간을 맞추는 부분

④ 개요 - 설정된 기간 동안, 선택된 캠페인에서의 데이터를 그래프로 한 눈에 확인 가능

 

해당 화면에서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각 계정의 요약된 개요를 한 눈에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2. 캠페인 탭

구글애즈 광고 캠페인 관리

캠페인 탭을 선택하시면 생성되었던 모든 캠페인의 일일예산과 지출된 비용 등의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⑤ 필터 - 캠페인의 상태, 실적, 전환 수 등에 따른 필터를 적용하여 확인 가능

 

3. 광고그룹 탭

구글애즈 광고그룹 관리

광고그룹 탭을 선택하시면, 선택된 캠페인 아래에 생성된 모든 광고 그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캠페인 탭과 같이 의 필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4. 광고 및 확장 탭

구글애즈 광고 관리

광고 및 확장 탭을 클릭하시면, 광고그룹 아래에 생성된 모든 광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캠페인 탭과 같이 의 필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5. 키워드 탭

구글애즈 키워드 관리

키워드는 확장검색, 구문검색, 일치검색으로 나뉩니다.

확장검색 - 키워드와 관련이 있는 모든 검색어에 광고가 게재될 수 있습니다.

구문검색 - 키워드의 의미를 포함하는 검색어에 광고가 게재될 수 있습니다.

일치검색 - 키워드와 동일한 의미를 갖는 검색어에 광고가 게재될 수 있습니다.

 

구글 고객센터 안내 참고 -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7478529?hl=ko 

 

A. 제외 키워드

구글애즈 제외 키워드 관리

키워드 탭 하단에 “제외 키워드”를 선택하시면, 광고 게재가 차단된 키워드를 볼 수 있습니다.

특정 단어나 구문을 제외 키워드로 등록하면,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용자에게는 광고가 게재되지 않습니다.

 

구글 고객센터 안내 참고 -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105671?hl=ko 

 

B. 검색어

구글애즈 검색어 관리

키워드 탭 하단에 “검색어”를 선택하시면,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보고서는 다수의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의 목록으로, 어떤 검색어에 의해 광고가 게재되는지를 보여줍니다.
키워드 검색 유형에 따라 보고서에 나타난 검색어가 광고주의 키워드 목록과 다를 수 있습니다.

 

구글 고객센터 안내 참고 -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2472708?hl=ko

 

6. 잠재고객 탭

구글애즈 잠재고객 관리

잠재고객 탭을 선택하시면, 선택된 광고그룹에 대한 사용자 타겟 설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은 사용자의 관심사를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이며,

인구통계는 사용자의 나이, 성별, 가구 소득 등을 타겟하여 설정 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7. 게재위치 탭 (디스플레이 광고)

구글애즈 게재위치 관리

디스플레이 캠페인의 경우, 게재위치 탭에서 광고가 노출될 사이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광고가 게재된 위치”를 클릭하면, 실제 광고가 노출된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노출되지 않기원하는 사이트가 있다면, 해당 게재위치를 선택하여 “수정” 버튼을 눌러 제외시키거나,
하단에 “제외 게재위치 및 카테고리”를 들어가서 직접 사이트를 제외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8. 주제 탭 (디스플레이 광고)

구글애즈 주제 관리

디스플레이 캠페인의 경우, 주제 탭을 선택하시면, 광고가 게재될 사이트의 주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관심을 보이는 주제를 파악하고, 그 주제에 대한 웹사이트 페이지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하단 "제외 게재위치 및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광고가 게재되지 않도록 설정할 사이트의 주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9. 기기 탭

구글애즈 광고노출 기기 관리

마지막으로 기기 탭을 선택하시면, 해당 캠페인에 있는 광고가 어떤 기기에 노출될 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특정 기기에는 노출하고 싶지 않을 경우, "입찰가 조정"에서 100% 감액을 해주시면 되고,

어느 기기에는 더 광고를 노출 하고자 하신다면 그에 따라 비율을 증액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간만에 구글 광고에 대한 정리를 해보았어요.

간단한 정리지만 구글 광고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

또는 어디서부터 광고를 봐야 할 지 막막하신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그럼 저는 다음 글도 얼른 준비하여 돌아오겠습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