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나부랭이의 일기

엑셀 인수인계서 작성 TIP (with MS Word 양식)

송갈악 2024. 5. 8. 10:03
728x90

안녕하세요, 송갈악입니다~!

작년에 퇴사하며 작성했던 인수인계서를

많이들 찾아주셔서 티스토리로도 한 번 작성을 해보려해요.

일단 퇴사하면 제일 먼저 인수인계서를 준비해야겠죠?

인수인계서 작성 방법은 회사마다 다르고,

또 직종마다 어떤 방식으로 쓰느냐가 다를 수 있어요.

저희 회사는 일단 정해진 서식이 따로 없어서

제가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는 방식으로 인수인계서를 정리했는데요,

인수인계서 서식이 없어서

정리가 어려우신 예비퇴사자 분들을 위해

제가 인수인계 파일을 정리한 TIP을 공유해볼게요!

 


1. 업무 단위 분류작업

마케터로 일하며 국내, 해외 업무를 모두 담당했던 저는

일단 엑셀파일에 전체적인 업무 정리를 했어요.

담당하고 있는 업무 중에서도

대분류(단위업무)로 먼저 나누어 준 후,

세부사항(세부 업무내용)을 나열했어요.

이렇게보니 국내부터 해외까지 다양하게 했네요..

 

2. 업무 세부 내용 정리

전반적인 업무는 엑셀시트에 표로 정리하고,

업무 진행 방식 또는 가이드라인 등,

상세한 내용은 시트를 추가하여 *하이퍼링크를 걸어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정리했답니다.

*하이퍼링크 단축키는 ctrl+K

다른 탭으로 이동 시

→ '현재문서' > (이동할 탭 선택)

다른 문서/사이트로 이동 시

→ '기존 파일/웹페이지' > (파일 선택 또는 링크 삽입) 

 

 

3. 기타 자료 정리

저는 일단 엑셀에 인수인계서를 작성했기 때문에

엑셀파일에 다 정리하기 버거운 내용들이 있었어요.

(이미지 또는 외부 파일 등)

그런 파일들은 한 폴더로 묶어서 착착 정리해주면 좋아요

앞서 엑셀에서 나누었던 대분류 항목대로

요렇게 폴더로 만들어 정리해주는 센스😌

와, 이렇게 착한 선임 없다 진짜

조금 더 들어가서

[해외몰] 폴더를 예시로 보여드릴게요

각 폴더에는 운영을 하고있는 채널들의 폴더가 있고,

해외 업무에 필요한 인보이스 예시 파일과

업무에 필요한 정보 정리를 해둔 파일,

진행사항 정리 파일 등이 있어요.

채널 폴더 안에도 마찬가지로

해당 업무를 진행하며 필요했던 파일과

업무 소통을 했던 이메일 예시까지

세세하게 정리를 했어요.

이쯤되면 뭐 이렇게까지 하나..싶은데

나중에 연락 안 오게 하려면 최대한 꼼꼼하게..


계획이나 정리에 소질이 없는 편이지만

이렇게 인수인계서를 작성하고나니

나름 뿌듯하더라구요~😊

 

업무와 인간관계로 스트레스 많은 직장인 분들께

오늘의 글을 바치며 마무리 하도록 할게요~

 

업무인수인계서 (양식).xlsx
0.03MB

 

별 거 없는 양식이지만 혹시 필요하시다면

위 파일을 자유롭게 사용바라며..!

마케터 인수인계서 작성법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연진이처럼 멋진 퇴사하기

인수인계 관련하여 본인만의 팁이나

다른 작성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자유롭게 공유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