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악마케팅tip/구글

Google Ads - 검색광고의 기본: 키워드의 검색 유형

송갈악 2021. 4. 15. 17:59
728x90

안녕하세요, 송갈악입니다!

오늘은 구글 검색광고에 가장 중요한 키워드에 관해서 얘기를 하려고 왔습니다!

 

키워드!라고 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Keyword란 단어는 말 그대로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의 핵심이되는 단어 또는 문구에요.

 

식당을 찾고싶을 때, 단순히 "식당"이라는 한 단어의 키워드를 검색할 수도 있겠지만

"연신내 파스타 맛집"이라고 단어들을 결합한 키워드도 사용할 수 있겠지요.

 

따라서 사용자가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나의 광고가 뜨도록 할 지 알아내는 것이 검색광고의 첫 단계에요.

그런데 구글에서는 같은 키워드에도 여러 유형의 키워드가 있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출처: Google Ads 고객센터

 

오늘은 이 키워드의 유형, 총 네 가지를 정리해볼게요!

 


1. 확장검색

확장검색 키워드는 키워드 유형 중 기본으로, 별도의 설정이 없이 키워드를 추가하면 확장 유형으로 추가가 돼요.

확장 검색어로 키워드를 추가하면, 내가 설정한 키워드와 유사한 모든 검색어에 광고가 붙게 돼요.

 

예를 들어 "테니스 신발"이라는 키워드를 확장으로 추가할 시,

이와 유사한 "테니스 라켓", "테니스화 할인" "농구 신발" 등 관련된 모든 키워드 검색에 광고가 붙어요.

 

이렇게 광범위한 검색어에 광고가 붙게되면 사용자의 유입이 늘어나는 데에는 효과적일 수 있지만

원치 않는 클릭으로 인해 사용자의 이탈률이 늘어날 수 있으니 조심해야해요.

 

2. 구문검색 - "구문검색"

구문검색 키워드는 큰따옴표("")를 사용하여 표기하는데요,

내가 추가한 키워드와 비슷한 의미가 포함되는 검색어에 광고를 게재해요.

 

위 1번의 예시와 같이 "테니스 신발"을 구문검색으로 추가하면

"테니스 신발 세일", "테니스화 매장", "아디다스 테니스화" 등을 검색했을 때 광고가 붙을 수 있어요.

 

이 유형은 확장검색보다는 조금 더 정밀하게 타겟 설정을 할 수 있는 옵션이지만,

검색어의 앞뒤에 다른 단어가 추가되어도 광고가 노출되기 때문에 조금은 유연하게 타겟팅을 할 수 있어요.

 

3. 일치검색 - [일치검색]

일치검색 키워드는 대괄호([])를 사용하여 표기하는 키워드에요.

일치검색은 검색어가 키워드와 일치할 때만 광고를 게재하며, 가장 세부적인 키워드 설정을 할 수 있어요. 

 

따라서 "테니스 신발"이라는 키워드를 일치검색으로 추가할 시, 

"테니스화", "테니스 신발", "테니스용 신발" 등 의미가 정확히 일치하지 않으면 광고가 노출되지 않아요.

 

이 유형은 나의 타겟이 세부적으로 정해졌을 시 사용하기 좋은 키워드 타입이에요.

다만 너무 좁혀진 전문적인 용어를 일치검색으로 추가하면 노출이 전혀 안 될 수도 있으니 유의하세요.

 

4. 제외키워드

제외키워드는 내가 원하는 용어가 포함된 검색어에도 광고가 게재되지 않도록 하는 설정이에요.

 

예를 들어, 검은색 테니스화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테니스 신발"을 구문검색으로 추가하고

[검정 테니스화], [검은색 테니스 신발] 등을 일치검색어로 제외키워드 등록을 할 수 있겠지요.

 


이렇게 오늘은 네 가지의 키워드 검색유형에 관해 짚어보았어요.

다른 플랫폼에서의 검색광고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잘 모르지만

구글 광고는 설정에 따라 타겟팅의 유연성을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이 개인적으로는 정말 편리하게 느껴져요.

 

여러분도 검색광고 캠페인을 만드실 때 여러 유형을 시도해보시고 각 비즈니스에 적합한 키워드를 찾으시길 바래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